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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유저 리서치 기법의 종류

김으엉 2024. 8. 4. 20:56

리서치 중 단계 별로 이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기법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상황과 순서에 따라 기법들을 적절히 배치한 뒤에 사용해야 하고 검증 리서치의 경우 의미있는 데이터를 얻어내기 위해 주의해서 기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1. 선행 리서치

단어-개념 매칭(Word-concept Association) - 예시는 키워드를 뽑은 형태로 진행되었다.

단어-개념 매칭

제품의 특정한 기능이나 서비스 정보에 대해 사용자들이 지각하는 이미지 조사에 유리
제품에 대한 사용자 태도를 알기 위해 초반 시행

 

페르소나 <출처: UserGuiding BLOG>

페르소나

사용의 니즈, 동기, 서비스 사용 행태 등과 같은 사용자 특성 정보 제공
사용자의 숨겨진 니즈(Unmet Need) 발굴, UX 방향성 도출 등을 목적으로 시행

 

카드 소팅(card-sorting) <출처:Webflow>

카드 소팅(포스트잇 정리)

주로 UX 디자인의 마지막 단계인 설계, 구현, 테스트 단계에서 사용,
워크플로우(Workflow)나 네비게이션(Navigation)의 설계, 평가에 시행

 

 

2. 검증 리서치

사용자 조사 기법 종류 <출처:HubSpot>

인터뷰(interview) 기법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생각과 행동 방식을 질문하여 해답을 구하는 방식,
예측된 결과를 바탕으로 가설을 세워놓고 조사하는 기법

 

1. 주제 설정: 무엇을 위한 것인지 주제를 명확하게 설정

2. 설계: 인터뷰 내용 구상, 인터뷰 대상자 선정, 인터뷰 요청서 발송(리쿠르팅)

3. 인터뷰: 설문 조사와 심층 인터뷰의 경우 긍정적 답변을 상위 항목으로 배치하여 조사 대상자가 부담을 갖지 않도록 항목을 작성

4. 기록: 인터뷰 대상자들에게 허락을 받은 후 촬영이나 녹음으로 이를 기록

5. 분석: 인터뷰 기록 내용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분석

 

설문조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니즈 분석 기법,
대표적인 정량적 리서치 기법

구매 및 사용 실태 파악, 제품에 대한 반응(인지도, 선호도, M/S 등),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분석 및 시장 특성 파악, 태도 파악, 브랜드 이미지 파악 등에 주로 사용

 

3. 보완

5단계 원인 분석(Five Whys)<출처: https://rfriend.tistory.com/243 >

5단계 원인 분석

질문을 통해 문제의 정확한 원인 파악을 목적,
사용자 스스로 자신의 잠재적 니즈, 원인을 생각하게 유도

 

5 whys 기법 자세히 알기 :https://boardmix.com/kr/skills/what-is-5w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