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중 단계 별로 이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기법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상황과 순서에 따라 기법들을 적절히 배치한 뒤에 사용해야 하고 검증 리서치의 경우 의미있는 데이터를 얻어내기 위해 주의해서 기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1. 선행 리서치
단어-개념 매칭
제품의 특정한 기능이나 서비스 정보에 대해 사용자들이 지각하는 이미지 조사에 유리
제품에 대한 사용자 태도를 알기 위해 초반 시행
페르소나
사용의 니즈, 동기, 서비스 사용 행태 등과 같은 사용자 특성 정보 제공
사용자의 숨겨진 니즈(Unmet Need) 발굴, UX 방향성 도출 등을 목적으로 시행
카드 소팅(포스트잇 정리)
주로 UX 디자인의 마지막 단계인 설계, 구현, 테스트 단계에서 사용,
워크플로우(Workflow)나 네비게이션(Navigation)의 설계, 평가에 시행
2. 검증 리서치
인터뷰(interview) 기법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생각과 행동 방식을 질문하여 해답을 구하는 방식,
예측된 결과를 바탕으로 가설을 세워놓고 조사하는 기법
1. 주제 설정: 무엇을 위한 것인지 주제를 명확하게 설정
2. 설계: 인터뷰 내용 구상, 인터뷰 대상자 선정, 인터뷰 요청서 발송(리쿠르팅)
3. 인터뷰: 설문 조사와 심층 인터뷰의 경우 긍정적 답변을 상위 항목으로 배치하여 조사 대상자가 부담을 갖지 않도록 항목을 작성
4. 기록: 인터뷰 대상자들에게 허락을 받은 후 촬영이나 녹음으로 이를 기록
5. 분석: 인터뷰 기록 내용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분석
설문조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니즈 분석 기법,
대표적인 정량적 리서치 기법
구매 및 사용 실태 파악, 제품에 대한 반응(인지도, 선호도, M/S 등),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분석 및 시장 특성 파악, 태도 파악, 브랜드 이미지 파악 등에 주로 사용
3. 보완
5단계 원인 분석
질문을 통해 문제의 정확한 원인 파악을 목적,
사용자 스스로 자신의 잠재적 니즈, 원인을 생각하게 유도
5 whys 기법 자세히 알기 :https://boardmix.com/kr/skills/what-is-5w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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