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서 다룬 글에서 리서치의 기본 개념과 프로세스에 대해 다뤘기 때문에 기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우선 사용할 기법을 계획하는 법을 먼저 정리해보겠습니다.
첫번 째 다이아몬드에서 세부적으로 기획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서 정리한 더블다이아몬드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디자인 리서치란?
디자인 리서치의 정의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리서치의 중요성은 계속 대두되고 있습니다. 설계가 이루어 지기 전 단계인 조사, 기획 단계를 디자인 리서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리서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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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리서치 계획
| 대상 선정 | 내용 설계 | 방법 계획 | 일정 계획 | |
| 내용 | 사용자 분류 사용자 대상 선정 |
이슈 정의 질의 내용 설계 리서치 가이드 작성 |
리서치 기법 정의 진행 방식 계획 파일럿 테스트 시뮬레이션 |
구체적 대상자 선정 리서치 일정 계획 오리엔테이션 |
| 산출물 | 사용자 표본 사용자 분류 테이블 |
질의 내용 필드 리서치 가이드 |
리서치 진행 계획서 진행방식 안내서 |
리서치 참여 안내문 사전 교육 자료 |
1. 대상 선정
사용자와 이슈 등을 정의 하고 그 후 질의 내용을 정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를 '동영상을 소비하는 사용자' 라고 정의한다면 연령과 성별 등 주요한 분류사항으로 분류합니다.
2. 내용 설계
여기서 이슈를 '동영상 소비상황에서의 어려움' 과 같이 선정한 뒤 사용자 분류에 따라 어려워할 포인트를 예상하고 질의 내용을 설정합니다. 타겟을 '50대'나 '직장인' 과 같이 어느정도 특정해 해당 분류에서 특히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질의를 추가해도 좋습니다.
3. 방법 계획
리서치의 기법을 설정하고 진행 방식을 계획하는 단계 입니다. 리서치의 방법으로는 앞서 정리 한 것 과 같이 아래와 같습니다.
FGI, 심층 면접, 관찰 면접, 설문 조사, 스캐너 데이터
*FGI(focus Group Interview) : 표적집단 인터뷰, 특정소수 집단을 대상으로 토론을 벌여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
이 중 예상 사용자를 대상으로 할 때 가장 적합한 진행 방식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효율성을 짐작한 뒤에 선정하면 됩니다. 제가 임의로 선정한 사용자는 '동영상을 시청하는 사용자' 집단이기에 모집단이 상당히 큽니다. 이런 경우 무작위 선정을 하거나 구글설문 등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의 선택 폭이 자유로운 편입니다.
선정의 기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일정 계획
대상과 집단을 정하고 일정을 선정하는 단계 입니다.
제가 선정한 사용자의 경우, 적용 가능한 방법이 제약적이지 않기 때문에 참여 안내문과 안내자료에 신경써서 일정을 효울적으로 소화하는 데 집중해 완료하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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