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공부&일상기록 블로그

매일매일 조금씩

웹디자인

디자인 리서치 계획수립

김으엉 2024. 8. 3. 16:01

 

앞서 다룬 글에서 리서치의 기본 개념과 프로세스에 대해 다뤘기 때문에 기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우선 사용할 기법을 계획하는 법을 먼저 정리해보겠습니다.

첫번 째 다이아몬드에서 세부적으로 기획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서 정리한 더블다이아몬드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uihkk.tistory.com/12

 

디자인 리서치란?

디자인 리서치의 정의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리서치의 중요성은 계속 대두되고 있습니다. 설계가 이루어 지기 전 단계인 조사, 기획 단계를 디자인 리서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리서치에

uihkk.tistory.com

 

디자인 리서치 계획

  대상 선정 내용 설계 방법 계획 일정 계획
내용 사용자 분류
사용자 대상 선정
이슈 정의
질의 내용 설계
리서치 가이드 작성
리서치 기법 정의
진행 방식 계획
파일럿 테스트
시뮬레이션
구체적 대상자 선정
리서치 일정 계획
오리엔테이션
산출물 사용자 표본
사용자 분류 테이블
질의 내용
필드 리서치 가이드
리서치 진행 계획서
진행방식 안내서
리서치 참여 안내문
사전 교육 자료

 

 

1. 대상 선정

사용자와 이슈 등을 정의 하고 그 후 질의 내용을 정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를 '동영상을 소비하는 사용자' 라고 정의한다면 연령과 성별 등 주요한 분류사항으로 분류합니다.

 

2. 내용 설계

여기서 이슈를 '동영상 소비상황에서의 어려움' 과 같이 선정한 뒤 사용자 분류에 따라 어려워할 포인트를 예상하고 질의 내용을 설정합니다. 타겟을 '50대'나 '직장인' 과 같이 어느정도 특정해 해당 분류에서 특히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질의를 추가해도 좋습니다.

 

3. 방법 계획

리서치의 기법을 설정하고 진행 방식을 계획하는 단계 입니다. 리서치의 방법으로는 앞서 정리 한 것 과 같이 아래와 같습니다. 

 

 FGI, 심층 면접, 관찰 면접, 설문 조사, 스캐너 데이터

*FGI(focus Group Interview) :
표적집단 인터뷰, 특정소수 집단을 대상으로 토론을 벌여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

 

이 중 예상 사용자를 대상으로 할 때 가장 적합한 진행 방식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효율성을 짐작한 뒤에 선정하면 됩니다. 제가 임의로 선정한 사용자는 '동영상을 시청하는 사용자' 집단이기에 모집단이 상당히 큽니다. 이런 경우 무작위 선정을 하거나 구글설문 등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의 선택 폭이 자유로운 편입니다.

 

선정의 기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일정 계획

 

대상과 집단을 정하고 일정을 선정하는 단계 입니다.

제가 선정한 사용자의 경우, 적용 가능한 방법이 제약적이지 않기 때문에 참여 안내문과 안내자료에 신경써서 일정을 효울적으로 소화하는 데 집중해 완료하면 될 것 같습니다.

 

'웹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셉 모델  (0) 2024.08.05
디자인/유저 리서치 기법의 종류  (0) 2024.08.04
디자인 리서치란?  (0) 2024.08.02
좋은 UX 디자인을 위한 놓치지 말아야 할 원칙  (0) 2024.08.01
UI/UX 정의  (0) 2024.08.01